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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손도 금손되는 마법! 아이패드 노마드 스컬프 3D 모델링 완전정복 가이드

by 403jasjfjasf 2025. 10. 25.
똥손도 금손되는 마법! 아이패드 노마드 스컬프 3D 모델링 완전정복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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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손도 금손되는 마법! 아이패드 노마드 스컬프 3D 모델링 완전정복 가이드

 

목차

  1. 아이패드로 3D 모델링? 노마드 스컬프(Nomad Sculpt)가 정답!
  2. 노마드 스컬프 설치 및 기본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 아이패드 준비 및 앱 설치
    • 첫 화면: 인터페이스 둘러보기
  3. 3D 모델링의 첫걸음: 기본 도형 다루기
    • 새로운 씬(Scene) 만들기
    • 기본 도형 추가 및 이동, 회전, 크기 조절
  4. 조형의 핵심: 스컬프팅(Sculpting) 도구 완벽 활용법
    • Brush 도구: 기본 조형부터 디테일 작업까지
    • Flatten, Smooth, Crease 도구: 깔끔한 면 처리와 날카로운 주름 표현
    • Inflate, Drag 도구: 부풀리기와 형태 변형
  5. 디테일 추가의 기술: Voxel Remesh와 Dynamic Topology
    • Voxel Remesh: 매끄러운 형태 유지를 위한 메시 재구성
    • Dynamic Topology: 필요한 부분에만 밀도를 높여 디테일 추가
  6. 색과 질감 입히기: Vertex Painting과 재질(Material) 설정
    • Vertex Painting: 모델에 직접 색칠하기
    • PBR 재질 설정: 현실감 있는 질감 표현
  7. 작품 완성 및 공유: 저장 및 내보내기
    • 작업 파일 저장 및 백업
    • OBJ, STL 등 파일 형식으로 3D 프린팅 또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1. 아이패드로 3D 모델링? 노마드 스컬프(Nomad Sculpt)가 정답!

"3D 모델링은 복잡하고 어려운 PC 프로그램으로만 가능하다?" 이제는 아닙니다. 아이패드의 강력한 성능과 애플 펜슬의 섬세함을 결합한 '노마드 스컬프(Nomad Sculpt)' 앱 덕분에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쉽고 직관적으로 3D 모델링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치 점토를 빚는 것처럼 화면을 터치하고 펜슬로 조각하며 3D 형태를 만들어 나가는 '디지털 스컬프팅' 방식이 초보자들에게 특히 접근성이 높습니다. 복잡한 폴리곤이나 UV 맵핑을 처음부터 신경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아이패드와 노마드 스컬프만 있다면 똥손이라 자부하던 분들도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노마드 스컬프를 활용해 매우 쉽게 3D 모델링을 해결하는 구체적이고 자세한 방법을 단계별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노마드 스컬프 설치 및 기본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아이패드 준비 및 앱 설치

노마드 스컬프는 아이패드 프로뿐만 아니라 일반 아이패드 모델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3D 모델링은 많은 연산 능력을 요구하므로 최신 모델일수록 더 복잡한 작업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애플 펜슬은 필수 도구입니다. 앱스토어에서 'Nomad Sculpt'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앱은 유료이지만, 투자 가치 이상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첫 화면: 인터페이스 둘러보기

앱을 실행하면 캔버스 중앙에 기본 구(Sphere) 형태의 모델이 나타납니다. 화면 왼쪽에는 스컬프팅에 필요한 주요 도구 아이콘들이 세로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화면 상단에는 프로젝트 관리, 카메라 및 뷰 설정, 저장 및 내보내기 옵션 등이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레이어, 조명, 렌더링 설정 등 고급 기능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기능이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왼쪽 도구 모음과 오른쪽 상단의 설정 패널만 익숙해져도 대부분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3. 3D 모델링의 첫걸음: 기본 도형 다루기

새로운 씬(Scene) 만들기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면 상단 메뉴에서 'Scene' 아이콘(파일 모양)을 탭하고 'New'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깨끗한 작업 환경이 나타납니다.

기본 도형 추가 및 이동, 회전, 크기 조절

노마드 스컬프에서는 구, 큐브, 원통 등 기본 도형(Primitive)을 추가하여 모델링을 시작합니다. 화면 상단에 있는 '+' 아이콘을 탭하고 원하는 기본 도형을 선택합니다. 추가된 도형을 선택한 상태에서 화면 왼쪽 도구 모음에서 'Gizmo(기즈모)' 도구를 선택합니다. 기즈모는 이동(화살표), 회전(원형 선), 크기 조절(네모 상자) 기능을 직관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애플 펜슬이나 손가락으로 기즈모의 축(X, Y, Z)이나 핸들을 조작하여 원하는 위치, 방향, 크기로 기본 형태를 잡아줍니다.

4. 조형의 핵심: 스컬프팅(Sculpting) 도구 완벽 활용법

모델링의 재미는 기본 도형을 변형시키는 스컬프팅에서 시작됩니다. 왼쪽 도구 모음에서 붓 모양 아이콘을 탭하면 다양한 스컬프팅 브러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Brush 도구: 기본 조형부터 디테일 작업까지

'Brush' 도구는 가장 기본이 되는 브러시로, 모델 표면을 밀거나 당겨서 형태를 변형시킵니다. 인물의 얼굴 윤곽이나 근육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브러시를 선택한 후, 화면 왼쪽 하단에 나타나는 'Radius(크기)'와 'Intensity(강도)' 슬라이더를 조절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큰 Radius와 적당한 Intensity로 전체적인 실루엣을 잡고, 작은 Radius와 섬세한 Intensity로 디테일을 추가합니다.

Flatten, Smooth, Crease 도구: 깔끔한 면 처리와 날카로운 주름 표현

  • Flatten: 모델 표면을 평평하게 만듭니다. 각진 형태나 깔끔한 면을 만들 때 필수적입니다.
  • Smooth: 표면의 울퉁불퉁함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모델링 중간중간 Smooth 브러시를 사용하여 형태를 정리해 주면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Crease: 좁고 날카로운 홈이나 주름을 만듭니다. 옷의 주름, 캐릭터의 표정 주름 등을 표현할 때 효과적입니다.

Inflate, Drag 도구: 부풀리기와 형태 변형

  • Inflate: 모델 표면을 밖으로 부풀어 오르게 합니다. 과장된 근육이나 둥근 형태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
  • Drag: 브러시 영역 안의 표면을 끌어당기거나 밀어서 형태를 크게 변형시킵니다. 뿔이나 긴 코와 같은 돌출된 형태를 만들 때 유용합니다.

5. 디테일 추가의 기술: Voxel Remesh와 Dynamic Topology

노마드 스컬프의 강력함은 'Voxel(복셀)' 기반의 기술에 있습니다. 복셀은 3차원 픽셀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이 기술 덕분에 흙을 빚듯이 자유로운 조형이 가능합니다.

Voxel Remesh: 매끄러운 형태 유지를 위한 메시 재구성

스컬프팅을 계속하다 보면 메시(Mesh, 모델을 구성하는 삼각형 면)가 늘어나거나 찌그러져서 더 이상 부드러운 조형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때 'Voxel Remesh(복셀 리메시)'를 사용합니다. 상단 메뉴의 망치 모양 아이콘을 탭하고 'Voxel' 항목에서 'Remesh'를 실행하면, 현재 형태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메시를 균일하게 재분배하여 매끄럽고 일관된 밀도를 갖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 기능을 자주 사용하여 형태를 다듬어야 합니다.

Dynamic Topology: 필요한 부분에만 밀도를 높여 디테일 추가

전체 메시 밀도를 높이면 파일 크기가 커지고 아이패드에 부하가 걸립니다. 'Dynamic Topology(다이나믹 토폴로지)'는 스컬프팅이 이루어지는 부분에만 메시 밀도를 즉각적으로 높여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눈, 입가 등 섬세한 표현이 필요한 부분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상단 메뉴에서 'Dyntopo' 버튼을 켜고 스컬프팅을 시작하면 됩니다.

6. 색과 질감 입히기: Vertex Painting과 재질(Material) 설정

형태가 완성되었다면 이제 색과 질감을 입혀 생동감을 더할 차례입니다.

Vertex Painting: 모델에 직접 색칠하기

노마드 스컬프에서는 'Vertex Painting(버텍스 페인팅)'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모델의 정점(Vertex)에 직접 색상 정보를 입히는 방식입니다. 왼쪽 도구 모음에서 페인트 통 모양 아이콘을 탭하고, 원하는 색상을 선택한 후 모델 표면에 칠합니다. 마치 그림을 그리듯 색을 칠할 수 있으며, 브러시의 강도와 경계를 조절하여 자연스러운 색상 그라데이션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PBR 재질 설정: 현실감 있는 질감 표현

오른쪽 상단 메뉴에서 구(Sphere) 모양의 'Material' 설정을 엽니다. 여기서 모델의 '재질(Material)'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노마드 스컬프는 PBR(Physically Based Rendering) 시스템을 지원하여 금속, 플라스틱, 가죽 등 현실적인 질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Roughness(거칠기)', 'Metalness(금속성)', 'Color(색상)' 등의 파라미터를 조절하여 원하는 재질감을 만들어냅니다. 예를 들어, Metalness를 높이고 Roughness를 낮추면 반짝이는 금속 재질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7. 작품 완성 및 공유: 저장 및 내보내기

작업 파일 저장 및 백업

작업 중에는 정기적으로 프로젝트를 저장해야 합니다. 상단 메뉴의 디스크 모양 아이콘을 탭하여 프로젝트 파일을 저장합니다. 아이패드 내부 저장소나 클라우드(iCloud 등)에 백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OBJ, STL 등 파일 형식으로 3D 프린팅 또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작품이 완성되면 다른 3D 프로그램이나 3D 프린팅을 위해 파일을 내보내야 합니다. 상단 메뉴의 내보내기 아이콘(화살표가 달린 사각형)을 탭합니다. 노마드 스컬프는 OBJ, STL, GLTF 등 다양한 3D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 OBJ: 가장 일반적인 3D 파일 형식으로, 색상(버텍스 컬러) 정보와 함께 내보낼 수 있어 다른 렌더링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 STL: 3D 프린팅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파일 형식입니다.

파일을 내보낼 때 메시의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파일 크기와 디테일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설정을 선택하여 3D 모델링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노마드 스컬프는 이러한 과정을 매우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초보자도 훌륭한 3D 모델링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공백 포함 2354자 / 공백 제외 2005자]